본문 바로가기

영어

세계 영어 문화권 알아보기 (1) -The United Kingdom

역사 (History)

 

 

현재 UK는 England, Scotland, Wales, Northern Ireland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을 home nations(=home contries)라고 부른다. 초기에 UK에 정착한 켈트족부터 시작해 로마, 색슨족, 그리고 노먼 족까지 영어는 고대 외부 문화의 영향을 받아왔다. 

 

Celts : UK에 초기에 정착한 사람들은 켈트 족으로, 원래는 아일랜드와 스페인의 일부 지역에 살던 사람들이 영국으로 이주한 것이다. 웨일스나 스코틀랜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조상은 켈트 사람(Celtic)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이들의 전통적인 언어인 게일릭(Gaelic)을 사용한다.

Romans : 다음으로 공중 목욕, 도로 등을 만든 로마 사람들이 영국에 왔는데, 이로 인해 스코트랜드와 잉글랜드 지역이 분리되었다. 영국 섬 지역의 대부분을 정복한 로마 사람들은 이 섬의 수도를 런던(Londinium)으로 정했고,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역에 문화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Angles and Saxons : 독일과 홀랜드로부터 Angles와 Saxons가 영국에 들어왔고, 이들은 UK에 언어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현재의 영국, 미국, 캐나다, 그리고 호주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앵글로-색슨족이라고 이야기되고 한다. 

Vikings :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로부터 바이킹 족이  UK로 건너왔다. 이들은 영국 북부의 많은 지역을 정복했지만 언어적으로 미친 영향은 크지 않았다.

Normans : 마지막으로, 노먼 족은 영어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Norman French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노르망디 지역에 건너와 영국 전체를 점령하였다. 서기 1066년, 노먼 왕이었던 윌리엄은 색슨족이 있던 영국 지역을 점령하여 영어를 크게 바꾸었다. 하지만 이 Norman French와 Saxon 언어는 오랜 시간 동안 공존하였고, 지배층(Norman)과 피지배층(Saxons)이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계급 분화(class division)가 나타났다. 현재의 영어는 독일(Germanic)과 로마(Romanic) 단어의 영향을 받은 double vocabulary system을 가지는 West Germanic language 라고 보여진다.  

 

2020/03/25 - [영어] - The Double Vocabulary of English - 영어에 '트윈' 단어들이 많은 이유는?

 

The Double Vocabulary of English - 영어에 '트윈' 단어들이 많은 이유는?

"저녁엔 소고기 먹었어" 는 영어로 "I had cow🐮 for dinner" 가 아닌 "I had beef🥩 for dinner" 라고 한다. 같은 '소'를 표현하는 단어로 정원에 있는 소를 가리킬 때는 cow, 식탁 위의 소는 beef라고 부르는 것..

littlefoxdiary.tistory.com

 

** Norman Influence in English

노먼족은 색슨족이 사용하던 단어 이외에 영어에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냈다. pig-> pork, cow -> beef 등이 그 예시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글자도 만들었는데 이로 인해  영어에 Z와 G라는 두 글자가 존재하게 되었다. 색슨족에서의 모음 사용을 크게 줄어들고 노먼 프렌치와의 언어가 공존하던 1150년~1475년까지를 Old(Saxon) English와 Modern English 사이의 Middle English 시기라고 부른다.

 

- Great Vowel Shift : 1400-1700 사이에 Saxon이 사용하던 단어가 좀더 프랑스 단어에 가깝게 바꿔었다. 특히 단어의 맨 끝에 모음 'e'가 붙게 되었는데, 예를 들어 Nam-a -> Name / Lyf -> Life가 된 식이다. 

 

- Regularized Spellings : 1475-1476년, William Caxton이 처음으로 영어 책을 출판하였다. 이로 인해 표준화된 스펠링의 패턴이 만들어졌고, 이런 표준 스펠링이 서서히 정착되어갔다.

 


Accents & Dialects

1) Received Pronunciation(RP)

'표준 발음'이라고 해석되는 RP는 아이러니하게도 대략 2~3%의 사람들이 이를 사용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상류 엘리트 사람들이나 BBC 아나운서, 왕족 등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발음으로, 이들의 언어 습관은 권력과 권위를 보여준다. 드라마 셜록에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사용하는 발음이 RP이다. RP의 특징은 발음을 흐리는(?) 느낌인데, 이중 모음에서 두 번째 모음은 다른 모음과 같이 올 때 생략되는 느낌으로 발음된다. 예를 들어 power은 '파워'가 아닌 '파아아..([paə])'라고 발음해 뭔가 고급진 느낌을 주는 느낌적인 느낌

 

2) Cockney (BC - Broad Cockney)

브로드 코크니는 전통적으로 런던의 동쪽에서 사용되던 런던의 방언이다. BC는 특이한 액선트로 인해 RP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는데, 예를 들어 T 발음을 목청소리(glottal)로 처리한다. water을 '워ㄱ어([Wa’er])'처럼 발음하는 식! 또한 th발음을 f와 같이 발음(three, think, ..)하거나 중간 혹은 맨 끝에 오는 th 발음을 v처럼 발음(father, smooth, ...)하는 등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또한 런던 동부에서는 라임을 이용한 은어가 발달해 있는데 jam jar -> car / apples and pears -> stairs / butcher's hook -> look / trouble and strife -> wife / bees and honey -> money / brown bread -> dead 등등 다양한 은어가 있다고 한다.

 

3) Northern Dialects

영국의 북부 지역은 바이킹족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기후, 지형적으로 차이가 있어 지역 특이적인 방언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요크셔 지방에서는 지역과 함께 사용되는 'the'를 생략하듯이 발음한다고 한다.

 

4) Scottish

주먹왕 랄프 2에 나온 것처럼 특이한 액센트를 자랑하는 스코티시. 영국의 데이비트 테넌트가 가끔 그의 고향 발음인 스코티시를 사용한다고 한다. 

- I don't know -> Ah dinnae ken

- Can't -> cannae (ex) You cannae be serious man!

- Yes -> Aye

- Oh -> Och! 

= Love -> Loch (ex) Och! I fell in loch!

 

5) Irish

Southern Irish : 'th' 발음을 'd'로 발음(예. this, there, ...) 하거나 't'로 발음(예. think, three, ...)

Northern Irish :

   - What’s the crack/craic : 최근에 무슨 일이 있는지 가볍게 물어볼 때 쓰는 표현

  - Wee bit : 성가시거나 바보같이 행동한다는 뜻

  - ~~ so it is. : 문장이 끝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그널로 사용

 

https://www.youtube.com/watch?v=nDdRHWHzwR4

 


Dishes

영국 여행 가면 뭐 먹지 😋

 

영국 음식은 맛이 없다 평범하다, ... 등등 혹평이 많지만..? 그래도 맛봐야 할 피시 앤 칩스, 잉글리시 브랙퍼스트, 클로티드 크림 등 영국 음식 하면 딱 떠오르는 음식부터 셰퍼드 파이, 로스트 디너, 트라이프 앤 어니언까지! 영국에도 맛있는 전통 음식들이 있다! check out more in youtube : https://www.youtube.com/watch?v=gbCmY8PmuJU  


Ireland

: UK는 크게 England, Scotland, Wales, Northern Ireland로만 이루어져 있고, Ireland는 별도의 국가이다.

- Standardized spellings <-> Regionalized spellings : UK에서는 통일된 스펠링이 생기기 전까지 지역별로 스펠링이 달랐음. 

- Middle English: English adopted after the Norman and the middle ages.

 

Culture

- Kilt : 전통적인 스코틀랜드 의상으로, 치마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남자가 입음. 

- Tartan : 전통적으로 어떤 종족이나 작은 그룹이 입었던 색상의 패턴으로, 현재는 특정 가문이 입고 있음.

 

 

Dishes

웨일스 전통 음식들

- Welsh lamb and mints sauce : 웨일스 양고기는 유명하고 민트 소스와 함께 서빙됨

- Welsh rarebit : 빵조각 위에 녹인 치즈를 올린 음식

 

스코트랜드 전통 음식들

- Scotch Egg : 삶은 계란에 빵 부스러기와 버터를 입혀 만드는 요리

- Haggis : 양파, 오트밀 등의 양념을 양의 내장(심장, 간, 폐 등)에 채워 만든 전통 요리

- Scottish shortbread : 달달한 스코트랜드 전통 비스킷